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라고 하면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알레르기비염 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지속성과 계절성이 있습니다. 코감기와 유사한 증상이라 잘못 판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비염은 증상이 아침에 심하고 오후에는 심하지 않고, 장기간 증상이 있는 점이 코감기와 차이점 입니다. 기온과 습도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서 증상이 악화되고 환절기에 심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인자에 몸이 과도하게 반응해서 면역체에서 분비하는 히스타민에 의해 증상이 나타납니다.
히스타민에 의해서 혈관이 확장되고 투과성이 높아지며, 혈액은 충혈되고 분비 물이 많아집니다. 정상적인 신체반응이 아닌 과도한 반응이라 약을 통해 불편한 증상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일좋은 예방요법은 원인인자를 차단하는 것이지만 원인인자가 너무많아 원인인자가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항히스타민제(2세대) 일반의약품
알레르기약은 항히스타민제 단일성분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항히스타민제 일반의약품은 정제, 연질캡슐제, 시럽 3가지가 대표적 입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작용 시간이 길어서 하루 한번 복용으로도 충분합니다.
- 정제
제일 많이 알려진 것이 지르텍 입니다. 노텍, 알레드정도 있고 제네릭 제품은 이외에도 엄청 많습니다. 모두 세티리진 성분 단일제 입니다.
- 연질캡슐제제
흡수가빨라 효과가 정제보다 더 빠르게 나타납니다.
알러샷, 알지엔, 플로리진 모두 세티리진 성분 단일제 입니다.
플로라딘은 로라타딘 성분 단일제 입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 자체가 졸음부작용이 적지만 성분만 놓고 봤을때 로라타딘 성분이 세티리진 성분보다
졸음 부작용이 약하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학생들에게 더욱 추천드리는 약입니다.
알약과 연질캡슐제제 모두 하루 1알만 복용하시면 됩니다. 6세이상 부터는 모두 복용 가능합니다.
-시럽
시럽제는 세노바액 제품이 있습니다. 시럽은 2세이상 부터 복용가능합니다. 시럽도 용량에 맞추에 하루 1번복용으로 충분합니다.
기타 부작용, 추가설명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뇌로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졸음 부작용이 적은편이나, 졸음 부작용이 없는것은 아니라서
주의 하셔야 합니다. 또 항콜린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어서 물을 많이 복용하시고, 카페인 함유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항히스타민제 단일제는 콧물에는 효과가 좋지만 코막힘증상 까지는 완하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소개하겠지만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유발 음식에 의한 피부 트러블이나 일시적 피부 가려움증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태반을 통과하므로 수유부나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