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임플란트 시술 전 주의사항과 수술 부작용 종류,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생각하시는분들은 한번씩은 꼭 확인해야할 사항이 임플란트 시술시 주의사항과 부작용, 관리법 입니다. 주의사항과 관리법을 지키는 것이 수술가능여부와 시술 후 임플란트 수명에 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임플란트 시술전 주의사항
- 치조골과 잇몸 상태에 대한 병원 설명을 들은후 시술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치조골과 잇몸상태가 안좋은 상태에서 시술을 강행하면 시술을 하더라도 예후가 좋지않고 수명이 짧습니다. 치과에서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상태가 안좋으면 먼저 잇몸관리를 하신후에 시술을 하셔야 합니다.
- 기존 질환 약물 복용여부
당뇨과 고혈압등의 질환이 있으시거나 골다공증 약물(비스포스포네이트)를 복용하는 경우 치과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 치료계획을 비롯한 가격산정 정확히 알기
치과에서 상담 진행시 가격을 알려주지만 추가시술이나 관리기간에 따라 추가 요구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사전에 확인을 다 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 임플란트 시술 후에 문제 발생시 치과 방문하기
임플란트 시술 후에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꼭 치과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추가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임플란트 시술 후에도 정기적으로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이 끝나고 문제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구강위생관리에도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2. 임플란트 부작용
- 수술시 부작용
임플란트 수술시에는 감염과 과도한 출혈, 조직괴사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부작용
임플란트 시술 후 부작용에는 크라운 골절, 임플란트 주위염, 임플란트 골절, 나사 혹은 지대주 풀림, 지대주 나사 골절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주위염은 임플란트 주위의 연조직 및 경조직이 염증반응으로 파괴되는 것을 말합니다. 임플란트와 지대주 사이의 공간으로 세균이 침입하고 후에 임플란트 주위 조직으로 돌아와 임플란트 주위염을 일으킵니다.
3. 임플란트 관리법
- 하루 3회 칫솔질에 더해 치간치솔 및 치실을 사용하여 임플란트 주변에 치태가 끼지 않도록 합니다.
- 1-2일 이상 이를 닦을 때마다 피가 나거나, 잇몸이 부어오르거나 연분홍색에서 진한 붉은색으로 변하면 임플란트 주위질환 가능성이 있으므로 치과 방문이 필요합니다.
- 이상이 없어도 3-6개월 간격으로 치과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으로 잇몸관리가 필요합니다.
- 임플란트가 자리를 잡는 기간에는 절대금연 하셔야 합니다.
- 이갈이, 이악물기, 혀로 이 밀어내기, 딱딱한 읍식 섭취와 같은 행동은 임플란트를 흔들리게 하므로 하시면 안됩니다.
임플란트의 경우 신경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잇몸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임플란트가 흔들려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꼭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4. 함께보면 좋은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