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기능식품, 영양제

피부 건강, 항산화 작용,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스피루리나 효능 성분 총정리

by bbiggu 2022. 10. 8.

 

오늘은 천연 영양제 중 하나인 스피루리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청색 미세남조류의 원핵다세포 미생물로 멕시코와 아프리카 등지에서 식용을 하며 카로티노이드와 리놀렌산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스피루리나는 바닷물 보다 짠 염호, 섭씨 40도씨, 강알칼리성 환경에서만 자라며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구성비도 인체와 비슷하여 소화흡수율도 아주 높은 음식입니다.

 

스피루리라는 비타민B군, 비타민E군을 비롯해 베타카로틴, 철,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 지방을 비롯하여 단백질 함량도 69%로 아주 높기 때문에 미래대체식품, 우주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라는 영양보충제로 섭취하거나 다른 음식에 곁들여 벅는 방식으로 많이 복용합니다.

 

 

 

 

스피루리나의 효능 중 건강기능성을 인정받은 부분은 항산화작용, 피부 건강,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3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 건강의 기능성의 경우 임상자료가 부족하여 2022년도 8월에 기능성이 삭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이 있는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피루리나의 영양소 중에서 카로틴과 핵산은 활성산소를 무해화하여 피부건강을 유지시켜 노화를 지연시키며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엽록소는 살균작용, 심장기능강화, 변비 해소작용,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필수지방산인 리놀렌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스피루리나의 대표적인 엽록소 성분은 피코시아닌 입니다.

 

피코시아닌은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면역력 증가, 염증완화, 항암효과, 피부 노화와 주름개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코시아닌은 항산화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노화와 주름를 방지하며 피부 구성성분인 콜라겐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를 더욱 탄력있고 매끈하게 가꾸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면역세포 생성에 필요한단백질과 다당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 유지와 상승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코시아닌의 경우 세포 내 DNA 변이를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하는 효능도 있증되었기 때문에 항암효과를 위해 섭취하기에도 아주 좋은 제품입니다.

 

 

 

하와이안 스피루리나가 유명한 이유는 스피루리나 제품을 선택할때 원산지를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스피루리나는 자라는 환경조건이 까다로워 생산되는 곳이 한정적인데 그 중 제일 첫번째로 꼽히는 곳이 하와이안이기 때문입니다.

 

스피루리나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1 ~ 3g이며 엽록소로서 섭취량은 8 ~ 150mg 입니다.

 

스피루리나 섭취로 영양소와 건강을 모두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