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건강 이슈

전립선 비대증(BPH) 원인, 진단, 치료, 쏘팔메토

by bbiggu 2022. 2. 8.

 

전립선 비대증 정의, 원인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의 크기가 증가한 양성 전립선 비대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유발 및 진행인자로는 노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역할,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의 비율 감소, 전립선의 간질 조직과 상피조직의 상호관계, 유전적 요인 등이 관여한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정확한 병태생리학적 기전은 불분명 하지만 입증된 자료는 DHT(dihydrotestosterone)과 5알파 환원효소가 관여하는 것입니다.

 

병인은 정적요인과 동적요인 2가지가 있으며 정적요인은 전립선의 비대가 방광경부를 물리적으로 차단해서 배뇨과정을 방해하는 것이고, 동적요인은 전립선, 방광 경부, 요도의 후부의 간질 구성 요소의 과도한 아드레날린 자극과 관련하여 전립선의 수축과 요도 협착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즉, 전립선 크기는 정상이여도 배뇨증상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립선의 크기가 비대해진 경우는 동적요인과 정적요인 2가지 모두 관여한 것이고  증상의 정도는 전립선의 크기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진단

 

 

  • 환자의 증상을 듣는것
  • 직장수지검사를 통한 전립선의 크기, 경도, 대칭성을 확인하는 방법
  • 요검사 실시(요로감염, 방광암등의 배제를 위해 필요)
  •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를 통한 방법(비대증이 있을시 수치가 증가하지만 전립선염, 전립선암, 요저류가 있을때도증가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 건강기능식품 쏘팔메토

 

치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PSA수치와 전립선 크기가 비대한 경우와 비대증이 없이 증상만 있는경우로 분류합니다.

 

  • 비대증이 없이 증상이 경미한 경우는 알파-1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 전립선 크기가 크고 PSA수치가 높은경우, 배뇨곤란 증상이 심한경우는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와 알파-1 차단제를 단독, 병용합니다.

 

알파-1 차단제는 위에서 설명한 아드레날린 자극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뇨곤란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지만 전립선 크기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테스토스테론이 DHT(dihydrotestosterone)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 크기를 직접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약으로 처방받는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6개월 후에 효과가 나타나므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성기능장애, 성욕감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계획이 있는 가임기여성이나 임신중인 여성은 약을 만지면 안됩니다.

 

일반 건강기능식품으로는 쏘팔메토 제품이 있습니다. 쏘팔메토 제품도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쏘팔메토는 인터넷 구입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아래 링크에 구매 사이트를 남겨놓겠습닌다. 한번 구경해 보시면 더욱 좋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쏘팔메도 구매 사이트

 

 

기타 사항

 

위에서 소개한 약물말고도 치료약물은 더 많습니다. 대표적인것만 간단히 소개 드렸습니다.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탈모환자분들도 복용을 하는 약이며 전립선비대증에 사용하는 용량의 절반정도 복용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은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항콜린 약물에의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약물로 치료가 힘든경우 수술을 하는 방법도 있으며 역행성 사정, 발기부전 등의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댓글